| Home | E-Submission | Sitemap | Contact Us |  
top_img

The Korean text of this paper can be translated into multiple languages on the website of http://jksee.or.kr through Google Translator.

J Korean Soc Environ Eng > Volume 45(2); 2023 > Article
이산화탄소 포집공정을 위한 Diethanolamine 수용액의 기-액 상평형

Abstract

Objectives

Acid gases such as carbon dioxide (CO2) and hydrogen sulfide (H2S) that cause global warming are mainly generated in chemical processes. As a technology for reducing acid gas, the post-combustion capture process is representative. Aqueous alkanolamine solution, which is mainly used in the carbon dioxide absorption process, is used as the most representative chemical absorbent. Thermodynamic data of vapor-liquid equilibrium are important for the economics of process design and operation. In this study, vapor-liquid equilibrium data of water + DEA are measured so that DEA, a secondary amine, can be used in the carbon dioxide absorption process, so that it can be used for designing a new carbon dioxide absorption process.

Methods

Vapor-liquid equilibrium data of a mixture of water + DEA (diethanolamine) were measured under isothermal conditions of 393.15 K using HSGC (Headspace Gas Chromatography).

Results and Discussion

The measured vapor-liquid equilibrium data were correlated using NRTL, an activity coefficient model. In addition, as additional thermodynamic data of the absorbent mixture, the density of the DEA aqueous mixture was measured at a temperature of 303.15 K to 333.15 K using a density meter (Anton Paar DMA4500). The measured density data of the mixture was converted into excess volume, and the excess volume data was correlated using the Redilchi-Kister-Muggianu equation. Using the measured water+DEA vapor-liquid equilibrium data, it is expected to reducing the design cost and operating cost of the carbon dioxide absorption processes.

요약

목적

지구온난화를 일으키는 이산화탄소(CO2)와 황화수소(H2S)와 같은 산성가스는 화학공정에서 주로 발생된다. 산성가스를 감축하기 위한 기술로는 연소후 포집 공정이 대표적인데 이산화탄소 흡수공정에서 주로 사용되는 Alkanolamine 수용액은 가장 대표적인 화학적 흡수제로 사용되고 있으며, 다양한 화학 공정에서 산성 가스를 처리하기 위해 엔지니어링 설계에서 흡수제 혼합물의 기체-액체 평형의 열역학적 데이터는 공정설계와 운전의 경제성에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2차 아민인 DEA를 이산화탄소 흡수공정에 사용할 수 있도록 물+DEA의 기-액평형 데이터를 측정하여 새로운 이산화탄소 흡수 공정설계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방법

water + DEA(diethanolamine) 혼합물의 기-액 평형 데이터를 HSGC(Headspace Gas Chromatography) 를 이용하여 393.15 K의 등온조건에서 측정하였다.

결과 및 토의

측정된 기-액 평형 데이터는 활동도 계수 모델인 NRTL을 이용하여 상관하였다. 또한, 흡수제 혼합물의 추가적인 열역학적 데이터로써 밀도계(Anton Paar DMA4500)를 이용하여 온도 303.15 K~333.15 K에서 DEA 수용액 혼합물의 밀도를 측정하였다. 측정된 혼합물의 밀도 데이터를 과잉부피로 변환하였고 Redilch-Kister-Muggianu 식을 이용하여 과잉부피 데이터를 상관하였다. 측정된 water+DEA 기-액평형 데이터를 이용하면 이산화탄소 흡수 공정의 설계 비용과 운전비용 절감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1. 서 론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이 국제적으로 중요한 과제 중 하나로 부각되고 있다. 세계 각국은 기술 개발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며, 세계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1,2]. 이산화탄소 포집 기술은 연소 후 포집(post-combustion), 연소 전 포집(pre-combustion), 순산소 연소(Oxyfuel combustion)의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3]. 연소 후 포집은 기존 발전소의 배가스 일부에서 이산화탄소를 회수하는 데 사용된다[4]. 그 중 화학흡수법은 많은 양의 가스를 처리할 수 있고, 낮은 이산화탄소 분압에서도 효율적인 제거가 가능하며, 산업구조에 실제 공정도입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아민 습식 흡수는 비료나 화학 공장에서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지만 석탄 화력 발전소에서 CO2를 회수하는 데 사용되기 위해서는 상당한 비용과 효율성의 손실이 발생한다.
아민을 이용한 이산화탄소 흡수법을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기술적 대책으로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5]. 화학 흡수 공정에서 알칸올아민(alkanolamine)을 사용하면 높은 흡수 용량, H2S 및 CO2와의 높은 반응 속도, 낮은 증기압, 낮은 비용 및 낮은 부식성과 같은 몇 가지 장점을 가진다[6,7]. 이산화탄소 흡수에 사용되는 아민은 1차, 2차 및 3차 아민으로 구분된다. 흡수 특성이 좋은 아민은 재생하기 어려운 단점을 가진다. 또한, 특정 아민 흡수제의 합성 또는 혼합 효과는 전체 성능에 영향을 미친다. 알칸올아민 흡수제의 후보물질로는 MEA (Monoethanolamine), DEA (Diethanolamine), M DEA (N-Methlydietanolamine), DIPA (Diisopropanolamine) 및 AMP (2-Amino-2-methyl-1-propanol)가 있다.
산업적 공정에서 발생하는 산성가스 제거 시스템의 상업적 효율성에 높이기 위해 최근 연구는 두 개 이상의 알칸올아민을 혼합하여 만든 흡수제에 집중되어 있다. 단일 알칸올아민에 비해 용량이 크고 반응열이 낮으며 재생 에너지가 낮다[8,9]. 알칸올아민의 이성분 혼합물에 대한 실험적 VLE 데이터는 하이브리드 아민을 사용한 새로운 흡수 공정에 필수적이다[10].
알칸올아민 수용액에 대하여 측정된 기체-액체 상평형 데이터가 일부 보고되고 있다. 1차 아민인 MEA수용액에 대한 기-액 평형 데이터는 Nath와 Bender [11] 및 Touhara [12]에 의해 298K에서 364K까지 측정되었습니다. 2차 아민인 DEA 수용액에 대한 기-액평형데이터는 6.66kPa의 등압조건에서 보고되고 있다[13]. 3차 아민을 포함한 물 + AMP에 대한 VLE 데이터는 Hartano 등에 의해 (333.12~373) K에서 측정되었다[14]. 물 + MDEA의 기-액평형은 Chen et al [15]에 의해 보고되었다. 고온에서의 VLE 데이터는 흡수제가 재생되는 스트리퍼 시뮬레이션에 필요하다. HSGC(Headspace gas chromatography)는 고온에서 VLE 데이터 측정에 적합하다[16-20]. 또한, 정확하고 신속한 VLE 측정은 HSGC 방법을 사용하여 전체 조성 범위에서 사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393.15K에서 water+DEA의 실험적 VLE 데이터를 HSGC 방법을 사용하여 측정하고 NRTL 활동 계수 모델을 이용하여 상관하였다[21]. water+DEA계의 고온 영역의 기-액평형 데이터는 문헌에 자료가 보고되지 않으므로, 본 연구 결과로 제시되는 고온영역의 새로운 등온 기-액평형 데이터로부터 얻어진 용액모델의 매개변수는 새로운 공정 설계에 사용되어 공정의 설비비용과 운전비용 절감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 실험방법

2.1. water+DEA계의 기체-액체평형

시약은 DEA와 물이 사용되었으며 실험 과정에서 추가적인 정제 및 조제 과정 없이 순도 그대로의 시약을 사용하였고 시약명 및 분자량, 취급 회사, 순도는 Table 1에 나타내었다.
기-액 평형 측정은 영인크로매스(영린기기) 사의 YL6500 Gas Chromatography와 HTA 사의 HT200A HeadSpace Autosampler을 사용하여 혼합물의 기상에서의 면적으로부터 평형조성 및 평형압력을 구하였다. Fig. 1에 HSGC의 개략도를 나타내었다[20].
주어진 몰분율의 혼합물 3 g을 유리병에 투입하여 20 mm 알루미늄 전용 캡으로 밀봉한 뒤 쉐이커를 이용하여 1시간 혼합하였고 시료의 혼합 여부는 확인하였다. 혼합물이 든 유리병은 Headspace의 항온조에서 3시간동안 등온 상태로 유지한 뒤, 평형상태에 도달하였을 때 유리병에서 기상 혼합물이 채취되어 기체 크로마토그래피에 주입되며 TCD (Thermal Conductivity Detector) 검출기를 통하여 분석되는 피크 면적값을 구하였다. 얻어진 면적값을 이용하여 열역학적 관계식을 이용하여 P-x-y 값을 얻을 수 있다. 실험에 이용된 HSGC의 운전 조건은 Table 2에 나타내었다.
기체크로마토그래피로 분석된 기상에서 각 성분의 면적으로부터 기-액평형데이터를 얻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액상의 비이상성을 활동도계수를 이용하여 고려한 기-액 평형의 일반적인 상평형식은 식 (1)와 같다.
(1)
YiP=XiγiPis
GC를 이용하여 기록된 피크는 면적이 성분의 증기압과 비례하며 식(2)와 식(3)으로 나타낸다.
(2)
Ai=CiPi
(3)
Ai0=CiPi0
이성분계에서는 식(1)로부터 γi=Pi/XiPiS이므로 식(2), (3)으로부터 식(4)를 유도할 수 있다.
(4)
γ1γ2=X2A1A20X1A2A10
Gibbs-Duhem 정리로부터 등온상태의 열역학적 일관성을 확인하기 위한 Redlich-Kister 식은 식 (5)로 정리할 수 있으며 식(4)와 결합하여 식(6)을 얻는다.
(5)
01lnγ1γ2dX1=0
(6)
01lnX2A1X1A2dX1=lnA20A10
Reference 면적비 A20/A10 는 HSGC 측정에서 액상 혼합물의 조성 Xi와 피크를 적분한 면적 Ai를 측정한 뒤, ln(X2A1/X1A2)를 매개변수 로 두고 아래의 삼차함수식 (7)로 상관하여 구한 뒤, 이로부터 식 (6)을 계산하여 구할 수 있다.
(7)
Z=a+bX+cX2+dX3
식 (6)에서 얻어진 A20/A10를 다시 식 (4)에 대입하여 활동도 계수비를 계산할 수 있다. 이성분계의 과잉 Gibbs 에너지는 식 (8)로 나타낼 수 있다.
(8)
GERT=X1lnγ1+X2lnγ2
정온, 정압에서 식 (8)를 X1에 대해 미분하여 식 (9)을 구할 수 있다.
(9)
dGE/RTdX1=lnγ1γ2
다시 식 (9)을 X1에 대해 적분하여 식 (10)를 얻고
(10)
GERT=0X1lnγ1γ2dX1
식 (8)와 (10)를 연결하여 각 성분의 활동도계수 γ1, γ2를 계산할 수 있다[20].
(11)
lnγ1=0X1lnγ1γ2dX1+X2lnγ1γ2
(12)
lnγ2=0X1lnγ1γ2dX1+X1lnγ1γ2
계산된 활동도계수로부터 각 성분의 분압을 계산할 수 있고 이로부터 평형상태의 액상 조성 X을 구할 수 있다. X값의 변화가 없어질 때 까지 반복계산하여 정확한 기상 및 액상 조성과 압력을 측정할 수 있다.
Head space 분석은 Vial 내 액상과 휘발된 기상이 서로 평형된 상태에 이르며 Vial 내에 주입한 액상 농도는 평형이 이르는 동안 감소하게 된다. 그러므로 평형 상태가 이루어진 후 액상조성은 처음의 액상 조성으로부터 기상으로 휘발된 만큼 제외해야한다. 반복 계산되는 과정은 Fig. 2에 나타내었다[20].

2.2. water+DEA계의 밀도와 과잉부피

밀도 측정은 Anton Paar 사의 DMA 4500 M 밀도계를 사용하였으며 실험의 정확도는 ±0.056 kg.m-3 이다. 장치 내부에 밀폐된 U-자관에 용액을 밀어넣으면 온도 조건에 따라 평행 상태에 도달했을 때 측정하였으며 온도 정확도는 ±0.01 K 이다.

3. 결과 및 고찰

3.1. water+DEA계의 기-액평형

Water(1) + DEA(2) 이성분계의 HSGC를 이용한 393.15 K에서의 등온 기-액평형을 전체 조성범위에서 측정하였다. 순수성분의 증기압은 extended Antoine equation을 사용하여 계산하였으며 식 (13)에 나타내었다[22].
(13)
P=expAlnT+B/T+C+DT2 where P in kPa, T in K
사용된 순수성분의 A, B, C, D 값은 KDB [23]를 이용하였고 Table 3에 나타내었다. 측정된 기-액 평형 데이터 값을 Table 4Fig. 3에 나타내었다. 측정된 혼합물의 평형압력은 114kPa~190kPa의 압력범위로 측정되었다.
측정된 기-액평형 데이터의 상관에 사용된 NRTL 모델[21]의 활동도계수는 다음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14)
lnγ1=X22τ21G21X1+X2G212+τ21G12X2+X1G12
(15)
τ21=g12-g22RT, τ21=g21-g11RT
(16)
G12=exp-α12γ12, G21=exp-α21τ21
τ는 실험적으로 얻어지는 분자 간 상호작용에 대한 매개변수를 의미하며 식 (16)에서 α는 nonrandomness factor이며 그 값은 0.3으로 두었다.
실험데이터의 상관을 위하여 다음 식(17)의 목적함수를 최소로 하는 방법으로 활동도계수 모델의 매개변수를 추산하였다.
(17)
OF=1NPiexp-PicalPiexp+yiexp-yicalyiexp
N은 데이터의 수를 의미하며 exp와 cal은 각각 실험값과 NRTL 매개변수로 계산하여 얻어진 NRTL 모델 계산값을 의미한다. Table 5에 최적화를 통하여 구한 NRTL모델의 매개변수와, 실험값과 NRTL 모델 계산값의 압력과 기상조성의 차이를 나타내었다. 압력과 기상조성의 실험값과 이론값의 오차가 매우 작은 값에 수렴함을 확인할 수 있다. 압력의 오차평균은 1.687 kPa로 나타났으며 기상조성의 평균오차는 0.00005로 나타났다.

3.2. water+DEA계의 밀도와 과잉부피

혼합물의 측정된 밀도  값을 이용하여 과잉부피 값을 계산하였으며 (18)에 나타내었다.
(18)
VE=i=1nXiMiρ-i=1nXiMiρi
계산된 과잉부피 값은 Redlich-Kister-Muggianu 식[24]을 이용하여 상관하였으며 이성분계 혼합물의 경우 식 (19)에 의해 나타내었다.
(19)
VE=X1X2A0+A1X1-X2+A2X1-X22+A3X1-X23+A4X1-X24+A5X1-X25
water(1)+DEA(2) 혼합물의 밀도와 과잉부피를 Table 5Fig. 3에서 확인하였다.
303.15K ~ 333.15K의 온도 범위에서 측정된 water(1) + DEA (2)계의 혼합물의 밀도를 측정하였다. Table 6Fig. 4에 나타내었다. 혼합물의 밀도는 온도증가에 따라서 감소함을 확인하였다. 순수한 DEA에서 순수한 물로 갈수록 밀도는 감소하였다. 혼합물의 밀도데이터를 식(18)을 이용하여 과잉부피로 변환하였고 Table 6Fig. 5에 나타내었다. 과잉부피는 4가지온도에서 모두 물의 조성 X1 = 0.64 근방에서 최저점을 가지며 온도가 증가할수록 과잉부피는 감소하였다. 측정된 과잉부피는 식(19)의 상관식을 이용하여 상관하였으며 매개변수와 오차는 Table 7에 나타내었고 Fig. 5에 실험결과와 계산결과를 비교하여 나타내었다.

4.결 론

화학적 흡수법에 의한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제거공정에 사용될 수 있는 DEA의 수용액의 열역학적 물성을 측정하였다. 393.15K에서의 DEA수용액의 기-액평형데이터를 HSGC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측정된 결과와 NRTL모델을 이용하여 최적화를 통하여 매개변수를 추산하여 공정설계에 활동될 수 있는 매개변수를 제시하였다. 393.15K의 등온에서 측정된 평형압력은 114kPa ~ 190kPa로 나타났다. 실험결과는 NRTL 모델을 이용한 계산결과와 비교하여 압력과 기상부피 모두 잘 일치함을 알 수 있다. water + DEA의 기액평형데이타가 고온 영역에서는 보고되지 않으므로 고온영역을 포함한 공정설계에 본 연구의 결과를 활용할 수 있다. 평형측정조건인 393.15K의 고온영역의 상평형 결과는 이산화탄소 포집공정의 탈거부의 설계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water + DEA혼합물의 밀도데이터를 303.15K ~ 333.15K의 온도측정하였다. 측정된 혼합물의 밀도는 과잉부피로 변환하여 모델식을 이용하여 상관하였다. 온도가 증가함에따라 과잉부피가 감소함을 확인하였다. 측정된 혼합물의 밀도 데이터는 분자의 상호작용을 해석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경제성과 효율을 고려한 새로운 이산화탄소 흡수공정의 설계에서 공정에 사용되는 물질의 기-액평형데이터와 같은 열역학적 물성 데이터와 이로부터 얻어지는 매개변수는 공정의 설계비용과 운전비용의 절감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cknowledgments

이 연구는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내연구비의 지원으로 수행되었습니다.

Notes

Declaration of Competing Interest

The authors declare that they have no known competing financial interests or personal relationships that could have appeared to influence the work reported in this paper.

Fig. 1.
Schematic diagram of experimental appatus of HSGC.
KSEE-2023-45-2-119f1.jpg
Fig. 2.
Flow diagram for the calculation of vapor-liquid equilibrium.
KSEE-2023-45-2-119f2.jpg
Fig. 3.
Binary VLE data of water(1) + DEA(2) at 393.15K.
KSEE-2023-45-2-119f3.jpg
Fig. 4.
Density of water(1) + DEA(2) at 303.15 ~ 333.15 K.
KSEE-2023-45-2-119f4.jpg
Fig. 5.
Excess volumes of water(1) + DEA(2) at 303.15 ~ 333.15 K.
KSEE-2023-45-2-119f5.jpg
Table 1.
Physical properties of pure components.
Chemical IUPAC name Molecular weight Supplier purity(%)
DEA Diisopropanolamine 105.14 Sigma-Aldrich >99.
Water - 18.02 Samchun Chemical >99.99
Table 2.
Operating conditions of HSGC.
conditions
Headspace (HT200H)
Oven temperature 393.15K
Syringe temperature 393.15K
Equilibration time 3 hours
Withdrawal time 0.5 min
Injection time 0.02 min
Chromatograph (YL6500)
Column Packed column (SUPELCO YAK151006)
10% FFAP, 80/100 CHROMOSORB WAW
Injection temperature 473.15K
Injection volume 1 L
Length 1.83m
Film thickness 2.1mm
Internal diameter 3.175mm
Carrier gas Helium
Detector TCD; 473.15K
Split flow 10ml/min
Table 3.
Parameter of Antoine equation for vapor pressure of pure substances.
Component Water DEA
A -7.342973E+00 -2.882395E+01
B -7.276391E+03 -1.899152E+04
C 6.702455E+01 2.167686E+02
D 4.161914E-06 1.482208E-05
Table 4.
P-x-y data of water(1) + DEA(2) at 393.15K.
P(kPa) X1 Y1
114.74 0.2272 0.9999
138.45 0.3022 0.9999
140.92 0.3111 0.9999
155.64 0.3702 0.9999
175.21 0.4837 1.0000
182.14 0.5585 1.0000
184.21 0.6001 1.0000
185.51 0.6731 1.0000
185.52 0.675 1.0000
185.18 0.7349 1.0000
185.03 0.7492 1.0000
184.73 0.7821 1.0000
184.63 0.8051 1.0000
184.64 0.8173 1.0000
185.49 0.8707 1.0000
187.04 0.9045 1.0000
188.55 0.9254 1.0000
190.20 0.9431 1.0000
Table 5.
Binary interaction parameters for NRTL Model.
System Temp.(K) NRTL Parameter(J/mol)
ΔP Δy X 100
g12g22 g21g11
Water(1)+DEA(2) 393.15 11733.380 -3192.323 1.687 0.005
Table 6.
Density and excess volumes of water(1) + DEA(2) from 303.15 to 333.15K.
mloe fraction
Density (g/cm3)
Excess volume (cm3/mole)
X1 T(K)
303.15 313.15 323.15 333.15 303.15 313.15 323.15 333.15
0.0000 1.0902 1.0838 1.0772 1.0705 0.0000 0.0000 0.0000 0.0000
0.0923 1.0899 1.0835 1.0769 1.0703 -0.1221 -0.1201 -0.1184 -0.1168
0.1678 1.0897 1.0833 1.0768 1.0702 -0.2260 -0.2234 -0.2227 -0.2230
0.2376 1.0895 1.0831 1.0766 1.0700 -0.3238 -0.3183 -0.3162 -0.3151
0.3469 1.0888 1.0824 1.0759 1.0693 -0.4548 -0.4458 -0.4413 -0.4384
0.4370 1.0876 1.0812 1.0748 1.0681 -0.5377 -0.5254 -0.5186 -0.5133
0.5389 1.0855 1.0792 1.0727 1.0661 -0.6132 -0.5986 -0.5884 -0.5802
0.6407 1.0816 1.0753 1.0689 1.0622 -0.6454 -0.6254 -0.6111 -0.5989
0.7305 1.0750 1.0689 1.0625 1.0559 -0.6089 -0.5872 -0.5705 -0.5564
0.8363 1.0595 1.0538 1.0478 1.0416 -0.4534 -0.4355 -0.4224 -0.4112
0.9315 1.0312 1.0267 1.0216 1.0157 -0.2034 -0.1979 -0.1942 -0.1823
0.9813 1.0068 1.0030 0.9986 0.9935 -0.0464 -0.0458 -0.0448 -0.0429
1.0000 0.9957 0.9923 0.9881 0.9832 0.0000 0.0000 0.0000 0.0000
Table 7.
Redlich-Kister-Muggianu model parameters of water(1) + DEA(2) system.
T(K) A0 A1 A2 A3 A4 A5 Sd
303.15 -2.3550 -1.3867 -0.8002 0.0650 1.1932 0.5326 0.0031
313.15 -2.3018 -1.3263 -0.6792 0.2253 1.0420 0.2762 0.0031
323.15 -2.2669 -1.2570 -0.5882 0.3071 0.9304 0.0673 0.0034
333.15 -2.2363 -1.1473 -0.6292 -0.0206 1.1113 0.4891 0.0025

References

1. K. M. K. Yu, I. Curcic, J. Gabriel, S. C. E. Tsang, Recent advances in CO2 capture and utilization, J. ChemSusChem., 1(11), 893-899(2008).
crossref
2. A. A. Olajire, CO2 capture and separation technologies for end-of-pipe applications – A review, J. Energy., 35(6), 2610-2628(2010).
crossref
3. M. R. M. Abu-Zahra, L. H. J. Schneider, J. P. M. Niederer, P. H. M. Feron, G. F. Versteeg, CO2 capture from power plants, J. Greenhouse Gas Control., 1(1), 37-46(2007).
crossref
4. H. P. Mangalapally, R. Notz, N. Asprion, G. Sieder, H. Garcia, H. Hasse, Pilot plant study of four new solvents for post combustion carbon dioxide capture by reactive absorption and comparison to MEA, J. Greenhouse Gas Control., 8, 205-216(2012).
crossref
5. S. K. Oh, Y. W. Rhee, S. C. Nam, Y. I. Yoon, Y. E. Kim, study on absorption characteristics of CO2 in aqueous alkanolamine solutions, J. Energy Eng., 17(4), 241-246(2008).

6. R. N. Madox, L. F. Sheerar, Gas conditioning and processing, 3rd ed., Campbell petroleum serie, Oklahoma, (1982).

7. A. L. Kohl, R. b. Nielsen, Gas Purification, 15th ed., Gulf Publishing Company, Texas, (1997).

8. Y. Peng, L. Ping, S. Lu, J. Mao, Vapor-liquid equilibria for water + acetic acid + (N,N-dimethylformamide or dimethyl sulfoxide) at 13.33 kPa, Fluid Phase Equilib. 275(1), 27-32(2009).
crossref
9. I. Kim, H. F. Svendsen, E. Borresen, Ebulliometric determination of vapor-liquid equilibria for pure water, monoethanolamine, n-methyldiethanolamine, 3-(methylamino)-propylamine, and their binary and ternary solutions, J. Chem. Eng. Data., 53(11), 2521-2531(2008).
crossref
10. G. D. Pappa, C. Anastasi, E. C. Voutsas, Measurement and thermodynamic modeling of the phase equilibrium of aqueous 2-amino-2-methyl-1-propanol solutions, Fluid Phase Equilib., 243(12), 193-197(2006).
crossref
11. A. Nath, E. Bender, Isothermal vapor-liquid equilibriums of binary and ternary mixtures containing alcohol, alkanolamine, and water with a new static device, J. Chem. Eng. Data., 28(4), 370-375(1983).
crossref
12. H. Touhara, S. Okazaki, F. Okino, H. Tanaka, K. Ikari, K. Nakanishi, Thermodynamic properties of aqueous mixtures of hydrophilic compounds 2, J. Chem. Thermodyn., 14(2), 145-156(1982).

13. Z. Cai, R. Xie, Z. Wu, Binary isobaric vapor-liquid equilibria of ethanolamines + water, J. Chem. Eng. Data., 41(5), 1101-1103(1996).
crossref
14. A. Hartono, M. Saeed, A. F. Ciftja, H. F. Svendsen, Modeling of binary and ternary VLE of the AMP/Pz/H2O System, J. Energy Procedia., 37, 1736-1743(2013).
crossref
15. C-C. Chen, Y. Zhang, Thermodynamic modeling for CO2 absorption in aqueous MDEA solution with electrolyte NRTL model, J. Ind. Eng. Chem. Res., 50(1), 163-175(2011).
crossref
16. J. H. Oh, S. J. Park, Isothermal vapor-liquid equilibria at 333.15 K and excess molar volumes at 298.15 K of ethyl tert-butyl ether (ETBE) + Alcoh-1-ol (C1-C4) mixtures, J. Chem. Eng. Data., 43(6), 1009-1013(1998).
crossref
17. B. Mokhtarani, J. Gmehling, (Vapour + liquid) equilibria of ternary systems with ionic liquids using headspace gas chromatography, J. Chem. Thermodynamics., 42(8), 1036-1038(2010).
crossref
18. I. C. Hwang, K. J. Han, S. J. Park, Isothermal binary and ternary VLE for the mixtures of propyl vinyl ether + ethanol + isooctane at 323.15 K and VLE at 293.15 K, J. Chem. Eng. Data., 52(3), 1118-1122(2007).
crossref
19. A. V. Kurzin, A. N. Evdokimov, V. B. Antipina, M. A. Feofanova, Isothermal vapor–liquid equilibrium data for the methanol + benzene + tetraphenylphosphonium chloride system, J. Chem. Eng. Data., 61(3), 1131-1135(2016).
crossref
20. J. S. Na, B. M. Min, J. H. Moon, J. S. Shin, H. Y. Lee, Isothermal vapor-liquid equilibrium data for water diisopropanolamine, Int. J. Thermophys., 39(8), 3-12(2018).

21. H. Renon, J. M. Prausnitz, Local compositions in thermodynamic excess functions for liquid mixtures, J. AICHE., 14(1), 135-144(1968).
crossref
22. M. Palczewska-Tulinska, J. Cholinski, A. Szafranski, D. Wyrzykowska-Stankiewicz, Maximum-likelihood evaluation of antoine equation constants for vapor pressures of morpholine, n-heptane, cyclohexane and methylcyclohexane, J. Fluid Phase Equ., 11(3), 233-243(1983).
crossref
23. CHERIC Home Page, KDB(Korea thermodynamial properties Data Bank), https://www.cheric.org/

24. O. Redlich, A. T. Kister, Algebraic representation of thermodynamic properties and the classification of solution, Ind. Eng. Chem., 40, 345-348(1948).
crossref
Editorial Office
464 Cheongpa-ro, #726, Jung-gu, Seoul 04510, Republic of Korea
TEL : +82-2-383-9653   FAX : +82-2-383-9654   E-mail : ksee@kosenv.or.kr
About |  Browse Articles |  Current Issue |  For Authors and Reviewers
Copyright ©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Engineers.                 Developed in M2P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