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E-Submission | Sitemap | Contact Us |  
top_img

The Korean text of this paper can be translated into multiple languages on the website of http://jksee.or.kr through Google Translator.

J Korean Soc Environ Eng > Volume 44(9); 2022 > Article
Eulerian path 개념의 상수 공급 관망 설계 적용에 관한 타당성 연구

Abstract

Objectives

This study attempted to investigated the advantages that can be obtained by applying the concept of ‘Eulerian path’ called ‘one-touch drawing’ to the block type water supply network which actually has been operating in Korea.

Methods

This study applied the ‘Eulerian path’ concept to an actual water supply network, and suggested simple C language program for searching adjacency matrix. Five Eulerian path based design scenarios were derived using the C language program. The pressure and residual chlorine distribution pattern of five design scenarios and the existing small block network were simulated using EPANET and compared each other. Also, by comparing all scenarios construction costs, the economic feasibility related to initial investment cost was reviewed.

Results and Discussion

Five Eulerian path scenarios with two or more closed pipe loops were suggested using the C language program checking out adjacency matrix. One of them(scenario 5) consists of 7 closed pipes that can supply water to all nodes even if the number of pipes is reduced by about 10, and an increase in residual chlorine concentration of about 0.01 mg/L can be predicted at each node. In addition, it is expected that the initial investment cost of Scenario 5 can be reduced by about 23%, compared to the initial investment cost of the existing small block.

Conclusion

Therefore, by applying the concept of an Eulerian path to the design of a water supply pipe network, it is possible to economically eliminate meaningless pipes while maintaining the redundancy of water supply.

요약

목적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실제 용수를 공급하는 블록(bock)형 상수 공급 관망을 대상으로 소위 ‘one-touch drawing’라 불리는 ‘Eulerian path’ 개념을 도입하여 설계 및 운전 시 얻을 수 있는 장점을 조사하고자하였다.

방법

본 연구에서는 Eulerian path의 개념을 소개하고, 인접행렬을 이용하여 Eulerian path 시나리오를 모색하는 C 언어 프로그램을 코딩하였다.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생성된 5개의 시나리오를 대상으로 EPANET으로 기존 소블록과 Eulerian path 시나리오를 대상으로 각 절점에서의 압력 및 잔류 염소 분포 등을 모사․ 비교하였다. 또한 두 경우를 비교하여 초기투자비와 관련된 경제적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결과 및 토의

생성된 5개의 Eulerian path 근간의 시나리오 중 scenario 5는 기존 소블록에 비해 10개 정도 줄이고도 모든 노드에 용수를 공급할 수 있는 7개의 폐관로를 구성하고 있으며, 각 절점에서 전체적으로 0.01 mg/L정도의 잔류 염소 농도의 증가를 예측할 수 있다. 또한 기존 소블록의 초기투자비에 반해 scenario 5의 경우 약 23% 정도의 초기투자비 감소를 도모할 수 있는 것으로 예상되었다.

결론

이에 상수 공급 관망 설계에 있어서 Eulerian path 개념을 도입하면 용수공급의 신뢰도를 유지하면서 경제적으로 무의미관을 제거할 수 있다.

1. 서 론

상수 관망은 도시지역의 용수 사용가에게 사용 가능한 수압을 유지하면서 적절한 수질의 충분한 양을 공급하기 위한 사회기반 시설이다. 그러므로 상수 관망은 현재 그리고 미래 지역사회에 효율적이고 안전하며, 신뢰도가 높은 용수공급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그러나 실제 적용시에는 새로운 주거단지 조성이나 누수 등의 상수 관망 특성 변화로 인해 지점의 수요량이나 흐름 특성 변화에 변화가 야기되고, 상수 관망에 불확실성을 유발하여, 효과적인 운영을 종종 어렵게 한다. 그러므로 불확실한 미래의 수요량, 상수도관망 내의 특성 변화 및 예산을 계획과 설계 단계에서 반영하여 보다 높은 안정적이고 신뢰도가 높은 설계를 하여야 한다[1,2].
Fig. 1은 국내 J_도시의 상수 관망 시스템을 그림으로 나타낸 것이다. 전체 관망은 수지상(tree type)과 블록형(block type)이 혼재되어 있다. 인구가 밀집되어 있는 배수지(water distribution reservoir) 부근에는 전체적으로 표고가 거의 없는 평편한 지역으로 블록형 관망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아마도 설계시 안정적이고 신뢰도가 높은 용수공급을 보장하기 위해 복잡한 블록형 상수 관망 시스템을 도입한 것으로 판단된다.
수지형 관로에 비해 블록형 시스템의 구축은 유량계, 수압계, 수질모니터링센서 등의 감시장비와 감압밸브 같은 제어시설을 효과적으로 설치, 운영하는 것에 의해서 더욱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게 된다. 특히 관로의 개량 및 교체, 누수복구, 야간최소유량조사, 관 세척작업과 같이 단수가 필요한 유지관리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업무처리가 가능하게 되는 등 많은 장점이 있다[3,4]. 그러나 블록시스템을 도입한 해외 도시에서는 관망의 유지관리의 복잡성, 상수 수요 변동 및 대형 사고에 대한 탄력성 부족, 관내 체류시간 장기화와 관내 유속 저하로 발생하는 2차 오염(잔류 염소 농도 저하와 생물막 오염 등), 높은 초기 투자비 및 운영 관리비 및 무의미관(meaningless pipe)의 생성 등 단점 또한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온 바이다[5]. Jafari 등은 블록형 상수 관망에 대해 과도한 손실 수두를 극복하고 용수를 공급하기 위해 발생하는 수요 지점별 압력 편차로 누수의 증가를 문제 삼았다[6]. Fig. 1에서 배수지 근처 인구 밀집지역의 블록형 상수 관망 시스템의 경우 복잡하고 조밀한 관로로 인해 관망 내 체류시간의 증가로 인한 잔류 염소농도의 저하와 2차 오염, 전체 시스템 내 과도한 압력 분포로 인한 누수를 예상할 수 있다.
한편 본 연구에서 상수 공급 관망에 적용하고자 하는 ‘Eulerian path’개념은 이미 전기회로도 구성에 있어서 범용적 적용성이 검증되었다. 전기 회로도에서 전자의 흐름은 관망을 흐르는 물과 유사한 거동을 보인다[7]. 이에 한붓그리기로 대표되는 ‘Eulerian path’는 이미 가전이나 컴퓨터의 회로 기판의 구성에 이미 적용되어 사용되었다[8]. Kumar라는 수학자는 Eulerian path를 이용하여 거리를 청소하는 청소차(street sweeper)의 최적 운행 경로를 제히였다[9]. Pevzner 등은 Eulerian path 개념을 DNA 배열문제에 정확한 해를 찾는데 적용하였고[10], Jafarzadeh와 Iranmanesh는 개념을 이용하여 생물학적 염기서열을 재구성하는 분야에 응용하였다[11]. 특히 Kaundal은 Eulerian path의 다양한 일상생활에 적용성을 소개하였는데, 모바일 폰 전기회로도의 효율적인 구성, 데이터 마이닝, 웹 페이지의 구성 및 지하철 환승역의 위치 선정 등을 사례로 들었다[12]. Roberts는 그의 저서에서 Eulerian path의 이론을 정립하면서 폭설 이후 도시 내 제설차의 운행 로직을 차의 흐름에 대한 방해 없이 도출한 결과를 보이고 있다[13].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앞서 소개한 유용하지만 이제까지 전무하였던 ‘Eulerian path’ 개념을 상수 공급 관망에 적용한 경우 그 효용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국내 실제 운영 중인 J_도시의 상수 공급 관망을 대상으로 Eulerian path 개념을 적용한 가상의 상수 관망 시나리오를 생성하기 위해서 C 언어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코딩하였다. 생성된 몇몇 시나리오를 대상으로 EPA-NET으로 절점에서의 압력 및 잔류염소 분포를 모의하고 상호 비교하였다. 또한 무의미관을 제거한 시나리오를 대상으로 초기투자비의 절감효과를 비교함으로써 경제적 타당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2. Eulerian path의 이론 소개

2.1. Eulerian path의 정의

한 번 지나간 선으로는 지나가지 않고 모든 선을 이어 그림을 완성하는 것을 우리는 한붓그리기로 정의한다. 붓을 종이에서 떼지 않고 한 번에 그린다고 해서 명명되었다. 이산수학에서는 시작점과 끝나는 점이 동일한 경우를 ‘Eulerian Circuit’이라 정의하고 시작점과 끝나는 점이 동일하지 않은 경우를 ‘Eulerian Trail’로 정의한다. Fig. 2에서 나타낸 바와 같이 우체부가 쾨니히스베르크에 있는 7개의 다리(변)를 단 한 번씩만 건너서 다시 출발점으로 되돌아 올 수 있는가의 문제를 1736년에 레온하르트 오일러가 그런 방법은 없다고 증명한 것을 Eulerina path의 이론적 출발점으로 보고 있다[13-15]. 비숫한 그래프 이론 문제로는 모든 변을 한 번만 지나야 하는 한붓 그리기 문제와는 반대로 모든 꼭지점을 모두 한 번만 방문해야 하는 ‘Hamilton path’문제도 있다[12,13].
임의의 도형에서 Eulerian circuit이 존재하는 조건은 절점의 차수(절점에 모이는 변의 개수)가 모두 짝수인 경우이다. 이 조건에서는 어떤 점에서 출발해도 다시 출발점으로 되돌아올수 있다(Fig. 3(a) 참조). 또한 Eulerian trail이 존재하는 경우 (Fig. 3(b)) 차수가 홀수점에서 출발하면 다른 홀수 차수점으로 도착하게 된다. 이러한 경우 Eulerian trail은 존재하지만 Eulerian circuit은 존재하지 않게 된다. 그 이외에 홀수점이 2개가 넘는 경우나 1개가 되는 경우에는 한붓그리기가 불가능하다.

2.2. Eulerian path를 찾기 위한 방법

그래프 이론에서 인접행렬(adjacency matrix)은 그래프에서 각 절점들이 변으로 연결되었는지 나타내는 정사각형(n × n) 행렬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선택한 상수 관망에서 Eulerian path를 찾아내는 방법은 이러한 인접행렬을 구하는 것이다[13,14]. 예를 들어 Fig. 3의 (a)(b)의 인접행렬을 구하면 다음과 같이 나타난다.
Fig. 4의 두 개의 인접행렬을 만들었을 때 Eulerian circuit 및 Eulerian trail 경우 모두 꼭지점이 5개이므로 5×5의 행렬을 가진다. (a)의 인접행렬의 경우 가로 세로의 행과 열의 합이 모두 짝수의 차원을 나타내며, 이는 모든 절점이 짝수점임을 의미한다. 이에 반해 (b)의 경우 네 번째와 다섯 번째 행과 열의 합이 3의 차원을 가지며 두 개의 절점이 홀수점임을 나타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상이 된 상수 공급 관망에서 파이프 하나씩 소거해 나가면서 인접행렬을 구하고 이를 근거로 Eulerian path인지를 판별하는 과정을 C언어로 코딩하였다.

3. 연구방법

3.1. J_시의 상수 공급 관망

우리나라 J_시의 상수 공급 체계는 월 사용량 462,660 m3이며, 유수율이 50~80% 정도 된다. 인구는 약 32,000명 정도가 거주하고 있는 곳이다. M_배수지(water reservoir)의 규모는 13,000 m3이다. Fig. 5의 (b)에 나타낸 M_소블록은 외곽지역 단일관로 유입으로 별도의 배관로 부설 및 경계변 차단 없이 구역 고립이 가능하다. M_소블록의 야간 최저 유입량은 구역 별로 0.3~9.5 m3/hr 정도로 측정되었다. Table 1은 M_소블록의 구역현황을 나타낸 것이다.

3.2. EPA-NET 모사

본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인 M_소블록에 대하여 미국 환경청에서 배포하고 있는 EPANET을 이용하여 관망 해석을 수행하였다. 관로 내의 물리적 측성인 관경, 길이, 조도계수 및 사용량 드을 이용하여 관로 내 각 지점과 시간별로 수리학적 특성인 관내에서의 유속과 절점에서의 압력분포를 예측할 수 있으며, 수질적으로 잔류염소 농도를 예측할 수 있다[16]. Fig. 6은 연구 대상 M_소블록의 관경(D, mm), C 값(Hazen-Williams 계수, 무차원), 관로 연장(L, m), 기저 요구량(BD, m3/일), 표고(EL, m)를 표시하였다. EPANET을 이용하여 관망 해석한 결과는 노드에서의 압력과 잔류염소 분포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절점(node)은 총 29개이며, 45개의 파이프 가진다. 이 중 12번, 16번, 41번 및 46번은 가상 절점으로 기저 요구량을 ‘0’로 설정하였다.

3.3. C-언어 코딩

본 연구에서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대상이 된 상수 관망에 대해 Eulerian path를 적용한 시나리오를 도출하기 위해 Visual studio와 Codeblocks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코딩하였다. 직접적으로 Eulerian path를 찾는 것이 아니라, 대상 상수관망에서 홀수 절점을 하나씩 제거하면서 (홀수 절점의 변을 제거시켜 짝수 절점으로 변화시킴) 생성된 시나리오의 인접행렬로 Eulerian path인지를 확인하는 프로그램을 코딩한 것이다. 약 30 line로 구성되어 있으며, 배포용 소프트웨어 ‘Codeblocks’를 이용하여 컴파일하여 사용하였다.

3.4. 관망의 초기투자비 산정

본 연구의 대상이 된 지역의 M_소블록의 배수관은 모두 덕타일 주철관으로 시공되어 있다. 이에 2016년 환경부 ‘수도시설 운영비 및 공사비 개략 산정기준’ 내 관경별 부설단가 자료를 이용하여 Eulerian path 상수 공급 관망의 초기투자비를 개략적으로 산정하여 기존의 M_소블록의 초기투자비와 비교를 수행하였다. m 당 부설단가는 관자재비, 관부설비, 관로공사비 및 1km 당 3개소를 가정한 구조물공사비로 구성되어 있으며, 80~800 mm 관경에 따른 총 m당 공사비를 제시해주고 있다[17].

4. 결과 및 토의

4.1. Eulerian path 근간의 시나리오 도출

Fig. 8은 본 연구의 대상인 M_소블록을 대상으로 인접 행렬을 이용하여 도출한 5개의 시나리오를 도시한 것이다. 중첩을 허용하는 경우 약 421개의 Eulerian path를 찾았지만 그 중 신뢰성을 근간으로 2개 이상의 폐관로(closed loop)를 가지는 5가지 시나리오를 선택하였다. 기입된 숫자는 관로 절점 번호이며, 괄호안의 숫자는 해당 절점의 차수(변의 개수)를 기입한 것이다. 즉, 5개의 시나리오의 인접행렬은 모두 Eulerian path임을 알 수 있다.

4.2. EPA-NET 모사 결과

Fig. 9는 기존 M_소블록과 (e) scenario 5를 대상으로 EPANET을 이용하여 각 노드에서의 압력과 잔류 염소농도 분포를 모의 한 결과를 도시한 것이다.
기존 M_소블록의 상수 공급 관망과의 비교에서 scenario 1은 제외하였다. 그 이유는 배수지 바로 후단인 13번, 14번 및 15번 파이프가 파단이 일어나는 경우 용수를 공급할 수 없다. 또한 15번, 16번 및 26번 절점에서 잔류 염소의 농도가 ‘0’로 나타남에 비교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Scenario 2의 경우 20개 이상의 지점에서 부압이 발생하여 용수의 이송이 어렵다. 부압이 발생하는 절점이 아랫부분에 집중되는 형상이 발생하였다. Scenario 3의 경우 용수 수요량이 없는 가상 절점인 46번 절점에서 정체 구간이 형성되어 잔류 염소의 농도가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궁극적으로 0.0 mg/L가 나타났다. Scenario 4에서는 44번 절점에서 용수 공급이 거의 불가능한 0.85 m의 수두가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관로 연장은 줄어드나 관로 내 유속이 빨라져 발생하는 동수두 손실이 증가하여 용수공급이 불가능할 것으로 판단하였다. 이에 반해 scenario 5는 관로의 숫자를 줄이고도 모든 노드에 용수를 공급할 수 있는 7개의 폐관로를 구성하고 있으며, 미미하지만 각 절점에서 전체적으로 0.01 mg/L정도의 잔류 염소 농도의 증가를 예측할 수 있다. 또한 평균값 기준으로 각 절점에서 압력을 거의 동일하게 유지하거나 위치에 따라 약 0.01 m의 압력이 감소되는 결과를 보이고 있다(Table 2 참조). 본 연구에서 지속적으로 최적 scenario를 모색한다면 절점에서 현저한 압력의 저하를 기대하는 것도 가능하리라 사료된다.

4.3. 초기투자비 비교 결과

Table 3은 M_소블록이 인구가 밀집된 도심지역임을 감안하여 콘크리트 포장을 하는 경우 관경에 따라 덕타일 주철관을 매설하는데 소요되는 m당 공사비 및 총공사비를 산정기준에 따라 산정한 결과를 제시한 것이다. 그리고 Table 4는 scenario 5의 경우 총공사비를 계산한 과정을 나타낸 것이다. 2016년 기준의 수도시설 공사비 기준으로 M_소블록의 전체 개략적인 공사비는 약 30억 정도임에 반해 scenario 5의 경우 약 23억 정도의 총 공사비가 산정되었다. 이는 당연한 결과인데 기존 M_소블록의 경우 45개의 파이를 가지지만 scenario 5의 경우 10개의 파이를 소거하여 35개의 파이프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단 10개의 파이프를 제거하고도 용수공급에 전혀 문제가 없으며, 양호한 잔류 염소 농도 분포 농도를 보이기 때문에 최기투자비 관점에서 경제적 타당성이 충분히 있음을 알 수 있다.

4. 결 론

본 연구에서는 이제까지 전무하였던 ‘Eulerian path’ 개념을 상수 공급 관망에 적용한 경우 그 효용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이룰 위해 운영 중인 J_도시의 상수 공급 관망을 대상으로 Eulerian path 개념을 적용한 가상의 상수 관망 시나리오를 생성하기 위해서 C 언어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코딩하였다. 생성된 5개의 시나리오를 대상으로 EPA-NET을 이용하여 절점에서의 압력 및 잔류염소 분포를 모의하고 상호 비교하였다. 또한 무의미관을 제거한 시나리오를 대상으로 초기투자비의 절감효과를 비교함으로써 경제적 타당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1) 본 연구의 대상인 J_도시의 M_소블록을 대상으로 Eulerian path 개념을 적용하기 위해서 홀수 절점을 제거해가면 인접행렬을 구하기 위해 C 언어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코딩하였다.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2개 이상의 폐관로가 확보된 5개의 Eulerian path 시나리오를 생성하였다.
2) 5개의 시나리오 중 scenario 5는 관로를 10개 정도 줄이고도 모든 노드에 용수를 공급할 수 있는 7개의 폐관로를 구성하고 있으며, 각 절점에서 전체적으로 0.01 mg/L정도의 잔류 염소 농도의 증가를 예측할 수 있다. 또한 평균값 기준으로 각 절점에서 압력을 거의 동일하게 유지되는 결과를 보이고 있다.
3) 2016년 기준의 수도시설 공사비 기준으로 M_소블록의 전체 개략적인 공사비는 약 30억 정도임에 반해 scenario 5의경우 약 23억 정도의 총 공사비가 산정되어 23% 정도의 초기 투자비 감소를 도모할 수 있었다.
4) 본 연구에서 제시한 Eulerian path 개념의 적용 시나리오는 아직 최적이 아니다. 이에 향후 Eulerian path 개념을 근간으로 최적의 시나리오를 도출할 수 있는 로직을 개발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Acknowledgments

이 성과는 정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No. 022R1A2C10064941161 382116530101) 및 2020년도 정부(교육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기초연구사업임(No. 2020R1I1 A1A01070718).

Notes

Declaration of Competing Interest

The authors declare that they have no known competing financial interests or personal relationships that could have appeared to influence the work reported in this paper.

Fig. 1.
J_city water supply pipe network system.
KSEE-2022-44-9-298f1.jpg
Fig. 2.
Problem of Königsberg Bridge.
KSEE-2022-44-9-298f2.jpg
Fig. 3.
Examples of Eulerian path (a) Example of Eulerian circuit, (b) Example of Eulerian trail.
KSEE-2022-44-9-298f3.jpg
Fig. 4.
Examples of Adjacency matrix (a) Adjacency matrix of Eulerian circuit, (b) Adjacency matrix of Eulerian trail.
KSEE-2022-44-9-298f4.jpg
Fig. 5.
Water supply network for research (a) Entire water supply network, (b) M_small block(isolated network).
KSEE-2022-44-9-298f5.jpg
Fig. 6.
Input data for EPANET simulation.
KSEE-2022-44-9-298f6.jpg
Fig. 7.
C language program for searching Adjacency matrix.
KSEE-2022-44-9-298f7.jpg
Fig. 8.
Eulerian path scenarios (a) scenario 1, (b) scenario 2, (c) scenario 3, (d) scenario 4, (e) scenario 5.
KSEE-2022-44-9-298f8.jpg
Fig. 9.
EPANET simulation results (a) pressure and residual chlorine distribution of M_block, (b) pressure and residual chlorine distribution of scenario 5.
KSEE-2022-44-9-298f9.jpg
Table 1.
M_block (isolated network).
Reservoir No. of hydrant Main pipe diameter (mm) Flowmeter (mm) Elevation (m)
M_reservoir 80 400 200 22.7 ~ 44.1
Table 2.
Pressure and residual chlorine distribution (M_SB: M_small block).
No. of Junc, Pressure (m)
Residual chlorine (mg/L)
M_SB scenario 1 scenario 2 scenario 3 scenario 4 scenario 5 M_SB scenario 1 scenario 2 scenario 3 scenario 4 scenario 5
Reservoir 0.00 0.00 0.00 0.00 0.00 0.00 0.50 0.50 0.50 0.50 0.50 0.50
Junc01 37.99 37.99 37.99 37.99 37.99 37.99 0.48 0.48 0.48 0.48 0.48 0.48
Junc02 37.19 37.19 37.19 37.19 8.84 37.19 0.46 0.46 0.46 0.46 0.36 0.46
Junc03 36.68 36.68 36.68 34.99 8.34 36.68 0.44 0.44 0.44 0.41 0.40 0.44
Junc04 41.77 41.75 -84.51 36.78 11.95 41.77 0.42 0.44 0.36 0.36 0.39 0.42
Junc05 50.57 50.55 -75.98 45.58 21.89 50.57 0.37 0.39 0.21 0.32 0.13 0.36
Junc06 55.96 55.94 -70.59 50.98 27.29 55.96 0.28 0.29 0.17 0.23 0.09 0.27
Junc12 38.98 38.92 8.00 37.25 10.23 38.98 0.40 0.22 0.42 0.20 0.30 0.35
Junc13 39.98 39.92 -6.62 38.25 10.84 39.98 0.36 0.18 0.42 0.27 0.26 0.32
Junc14 46.56 46.52 -15.90 41.58 16.73 46.54 0.24 0.28 0.41 0.32 0.26 0.25
Junc15 50.86 50.84 -25.90 45.88 21.03 50.85 0.25 0.00 0.41 0.14 0.11 0.26
Junc16 52.96 52.94 -38.46 47.98 23.13 52.96 0.17 0.00 0.40 0.19 0.15 0.27
Junc22 37.39 37.32 22.09 35.65 9.02 37.39 0.43 0.28 0.43 0.31 0.33 0.40
Junc23 32.98 32.92 32.79 31.25 3.49 32.98 0.40 0.33 0.43 0.39 0.26 0.24
Junc24 43.26 43.22 -82.93 38.28 13.43 43.24 0.34 0.38 0 39 0.38 0.30 0.38
Junc25 48.17 48.14 -73.35 43.18 18.33 48.17 0.30 0.32 0.40 0.34 0.28 0.33
Junc26 55.16 55.14 -51.13 50.18 25.33 55.16 0.27 0.00 0.40 0.25 0.20 0.31
Junc31 38.05 36.79 -89.56 37.41 33.08 38.01 0.42 0.26 0.25 0.35 0.47 0.35
Junc32 39.94 3S.49 -87.86 39.33 11.84 39.92 0.41 0.26 0.24 0.45 0.46 0.45
Junc33 37.84 36.39 -89.96 37.23 9.74 37.82 0.36 0.36 0.33 0.43 0.43 0.38
Junc34 41.26 41.10 -85.25 40.53 11.50 41.26 0.35 0.38 0.36 0.37 0.42 0.37
Junc35 43.66 43.56 -82.88 42.93 15.00 43.66 0.29 0.35 0.31 0.Z8 0.16 0.30
Junc36 45.76 45.66 -80.78 45.01 17.13 45.75 0.26 0.29 0.23 0.19 0.21 0.24
Junc41 34.95 34.06 -92.29 34.32 17.40 34.92 0.39 0.30 0.25 0.38 0.47 0.37
Junc42 33.34 32.75 -93.60 32.73 5.93 33.32 0.36 0.30 0.26 0.41 0.47 0.38
Junc43 31.84 31.25 -95.10 31.17 3.59 31.82 0.09 0.36 0.30 0.37 0.38 0.33
Junc44 29.24 28.82 -97.54 28.51 0.85 29.22 0.25 0.38 0.35 0.32 0.36 0.31
Junc45 33.05 32.96 -93.48 32.31 4.57 33.05 0.25 0.31 0.26 0.22 0.29 0.26
Junc46 39.96 39.86 -86.S8 39.21 11.40 39.95 0.22 0.27 0.23 0.00 0.25 0.23
Average 39.84 39.57 -49.16 37.71 14.13 39.83 0.34 0.30 0.35 0.32 0.32 0.35
Table 3.
M_block Construction cost.
No. of Pipe D (mm) L (m) Coostructiion cost /m Construction cost No. of Pipe. D (mm) L (m) Coostructiion cost /m Construction cost
102 400 169 ₩498,480 ₩84,243,120 203 100 184 ₩311,563 ₩57,327,592
103 350 202 ₩459,050 ₩92,728,100 204 80 167 ₩285,688 ₩47,709,896
104 300 223 ₩424,410 ₩94,643,430 211 80 212 ₩285,688 ₩60,565,856
105 250 198 ₩393,988 ₩78,009,624 212 150 224 ₩341,497 ₩76,495,328
106 100 219 ₩311,563 ₩67,232,297 213 150 185 ₩341,497 ₩63,176,945
113 80 211 ₩285,688 ₩60,280,168 214 150 198 ₩341,497 ₩67,616,406
114 80 217 ₩285,688 ₩61,994,296 221 80 208 ₩285,688 ₩59,423,104
115 80 203 ₩285,688 ₩57,994,664 222 200 222 ₩363,224 ₩80,635,728
116 80 208 ₩285,688 ₩59,423,104 223 100 185 ₩311,563 ₩57,639,155
123 80 203 ₩285,688 ₩57,994,664 224 100 200 ₩311,563 ₩62,312,600
124 80 217 ₩285,688 ₩61,994,296 231 100 208 ₩311,563 ₩64,805,104
125 100 201 ₩311,563 ₩62,624,163 232 200 224 ₩363,224 ₩80,362,176
126 80 216 ₩285,688 ₩61,708,608 233 150 182 ₩341,497 ₩62,152,454
132 80 161 ₩285,688 ₩45,995,768 234 100 167 ₩311,563 ₩52,031,021
133 800 203 ₩846,634 ₩171,866,702 241 80 208 ₩285,688 ₩59,423,104
134 80 202 ₩285,688 ₩57,708,976 242 150 223 ₩341,497 ₩76,153,831
135 100 216 ₩311,560 ₩67,297,608 243 100 183 ₩311,563 ₩57,016,029
136 80 217 ₩285,688 ₩61,994,296 244 80 208 ₩285,688 ₩59,423,104
142 80 131 ₩285,688 ₩37,425,128 251 80 221 ₩285,688 ₩63,137,048
143 800 202 ₩846,634 ₩171,020,068 2S2 80 221 ₩285,688 ₩63,137,048
144 100 210 ₩311,563 ₩65,428,230 253 80 188 ₩285,688 ₩53,709,344
145 80 223 ₩285,688 ₩63,708,424 254 80 195 ₩285,688 ₩55,709,160
146 80 192 ₩285,688 ₩54,852,096 Total 9057 ₩3,080,129,863
Table 4.
Scenario 5 Construction cost.
No. of Pipe D (mm) L (m) Coostructiion cost /m Construction cost No. of Pipe D (mm) L (m) Coostructiion cost /m Construction cost
102 400 169 ₩498,480 ₩84,243,120 204 80 167 ₩285,688 ₩47,709,896
103 350 202 ₩459,050 ₩92,728,100 211 80 212 ₩285,688 ₩60,565,856
104 300 223 ₩424,410 ₩94,643,430 212 150 224 ₩341,497 ₩76,495,328
105 250 198 ₩393,988 ₩78,009,624 213 150 185 ₩341,497 ₩63,176,945
106 100 219 ₩311,563 ₩68,232,297 214 150 198 ₩341,497 ₩67,616,406
113 80 211 ₩285,688 ₩60,280,168 221 80 203 ₩285,688 ₩59,423,104
115 80 203 ₩285,688 ₩57,994,664 222 200 222 ₩363,224 ₩80,635,728
116 80 208 ₩285,688 ₩59,423,104 223 100 185 ₩311,563 ₩57,639,155
126 80 216 ₩285,688 ₩61,708,608 224 100 200 ₩311,563 ₩62,312,600
132 80 161 ₩285,688 ₩45,995,768 231 100 208 ₩311,563 ₩64,805,104
133 800 203 ₩846,634 ₩171,866,702 232 200 224 ₩363,224 ₩81,362,176
134 80 202 ₩285,688 ₩57,708,976 233 150 182 ₩341,497 ₩62,152,454
135 100 216 ₩311,563 ₩67,297,608 234 100 167 ₩311,563 ₩52,031,021
135 80 217 ₩285,688 ₩61,994,296 242 150 223 ₩341,497 ₩76,153,831
142 80 131 ₩285,688 ₩37,425,128 243 100 183 ₩311,563 ₩57,016,029
144 100 210 ₩311,563 ₩65,428,230 244 80 208 ₩285,688 ₩59,423,104
146 80 192 ₩285,688 ₩54,852,096 251 80 221 ₩285,688 ₩63,137,048
254 80 195 ₩285,688 ₩55,709,160
Total 6993 ₩2,367,196,864

References

1. D. W. Jung, G. Chung, J. H. Kim, Optimal design of water system considering the uncertainties on the demands and roughness coefficients, J.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10(1), 73-80(2010).

2. D. E. Chang, K. R. Ha, H. D. Jun, K. H. Kang, Determination of optimal pressure monitoring locations of water distribution systems using entropy theory and genetic algorithm, J. Korean Society of Water and Wastewater., 26(1), 1-12(2012).
crossref
3. K- P. Kim, Y- G. Park, J- Y. Koo, Optimal design methodology of district metered area utilizing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J. Korean Society of Water and Wastewater., 29(2), 223-231(2015).
crossref
4. D. H. Kim, Review the effectiveness of the block system, J. Korea Water and Wastewater Works Association., 11, 106-123(2005).

5. R. T. Bachmann, R. G. J Edyvean, Biofouling: an historic and contemporary review of its causes, consequences and control in drinking water distribution systems, Biofilms., 2(3), 197-227(2005).
crossref
6. R. Jafari, M. J. Khanjani, H. R. Esmaeilian, Pressure management and electric power production using pumps as turbines, J. AWWA., 107(7), E351-E363(2015).
crossref pdf
7. S. Abdullahi, An application of graph theory to the electrical circuit using matrix method, J. Mathematics., 10(2), 164-166(2014).
crossref
8. H. Fleischner, Eulerian Graphs and Related Topics, 1st ed., North Holland, Austrian Academy of Sciences, Vienna, Austria(1990).

9. A. Kumar, A study on Euler Graph and it’s applic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Mathematics Trends and Technology., 43(1), 9-15(2017).
crossref
10. P. A. Pevezner, H. Tang, M. S. Waterman, An Eulerian path approach to DNA fragment assembly,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of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98(17), 9748-9753(2001).
crossref
11. N. Jafarzadeh, A. A. Iranmanesh, Application of graph theory to biological problems, STUDIA UBB CHEMIA, LXI., 1, 9-16(2016).

12. K. Kaundal, Application of graph thoery in everyday life and technology, Imperial Journal of Interdisciplinary Research., 3(3), 892-894(2017).

13. F. S. Roberts, Graph Theory and its applications to Problems of Society, Society for Indistrial and Applied Mathematics Philadelphia United States of America(1978).

14. Robin J. Wilson, Introduction to Graph TheoryPrentice-Hall, Longman, Essex, England(1997).

15. A. S. Ismail, R. Hasni, K. G. Subramanian, Some applications of Eulerian graphs, International Journal of Mathematical Science Education., 2(2), 1-10(2009).

16. M. A. H. Abdy Sayyed, R. Gupta, T. T. Tanyimboh, modelling pressure deficient water distribution network in EPANET, Procedia Engineering., 89, 626-631(2014).
crossref
17. Korea Ministry of Environment, Water supply facility operating cost and construction cost standard MOE(2016).

Editorial Office
464 Cheongpa-ro, #726, Jung-gu, Seoul 04510, Republic of Korea
TEL : +82-2-383-9653   FAX : +82-2-383-9654   E-mail : ksee@kosenv.or.kr
About |  Browse Articles |  Current Issue |  For Authors and Reviewers
Copyright ©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Engineers.                 Developed in M2P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