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Pt 계 촉매를 이용한 Anode Off Gas (AOG) 산화특성 및 활성평가

Oxidation Characteristic and Activity Evaluation of Anode Off Gas (AOG) by Pd-Pt Catalyst

Article information

J Korean Soc Environ Eng. 2018;40(11):421-427
Publication date (electronic) : 2018 November 30
doi : https://doi.org/10.4491/KSEE.2018.40.11.421
Plant Engineering Center, Institute for Advanced Engineering
김은주, 김영배, 윤종혁, 송형운
고등기술연구원 플랜트엔지니어링센터
Corresponding author E-mail: hwsong@iae.re.kr Tel: 031-330-7406 Fax: 031-330-7111
Received 2018 September 3; Revised 2018 October 1; Accepted 2018 October 30.

Abstract

SOFC 스택에서 배출되는 가스는 미반응 연료를 포함하고 있으며, 연료전지 시스템 열관리에 활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2 kW급 SOFC 양극오프가스(AOG)의 촉매 산화실험을 통해 산화반응 특성 및 촉매활성을 평가하였다. AOG 산화촉매로써 2 wt% Pd-Pt 허니컴과 볼 형상의 상용 촉매를 사용하였으며, 스택 모사장치 및 촉매 산화기를 포함하는 촉매 산화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산화실험에서 촉매의 유무 및 조성에 따른 반응온도 분석을 통해 촉매산화 성능을 평가하였으며, 배기가스 내 일산화탄소 농도 분석으로부터 촉매의 AOG 산화활성을 확인하였다. 이때, 허니컴 형태의 촉매가 가장 낮은 일산화탄소 및 질소산화물의 배출 농도를 나타내어 산화성능이 가장 우수한 촉매로 평가되었다. 그리고 산화염 발달특성을 비교하기 위해 허니컴 촉매를 적용하여 당량비에 따른 산화염 가시화 분석을 진행하였고, 환형의 산화염이 발달되는 현상을 확인하였다. 또한, 당량비별 AOG 산화실험을 통해 시스템의 열부하에 대한 대응성을 평가하였다. 최종적으로 설계된 촉매산화시스템은 2 kW급 SOFC 시스템의 정격출력 조건하에서 미반응가스의 산화특성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된다.

Trans Abstract

SOFC stack off gas contains unreacted fuel and can be used for thermal management in fuel cell system. In this study, the oxidation characteristic and catalytic activity evaluations were carried out through catalytic oxidation experiment of AOG from 2 kW SOFC. As a catalyst for AOG oxidation, commercial 2 wt% Pd-Pt honeycomb and ball type catalyst were used. For experiment, the oxidation system containing stack simulation device and catalytic oxidizer was fabricated. In experiment, the performance of catalytic oxidation was evaluated through analysis of reaction temperature according to presence and composition of catalyst. Also, the catalytic activity for AOG oxidation was found by analysis of CO concentration in exhaust gas. As a part of result, honeycomb type catalyst was evaluated as the superior catalyst due to the lowest levels of CO and NOx emissions. On the other hand, in order to compare the development characteristics of oxidation flame, visualization analysis of oxidation flame using honeycomb catalyst was conducted according to time and equivalence ratio, and the development of annular type oxidation flame was confirmed. In addition, the responsiveness to heat load of system was evaluated through AOG oxidation over equivalence ratio. Finally, designed catalytic oxidation system is estimated to remarkably oxidize the unreacted gas under the operating condition of the 2 kW SOFC system.

1. 서 론

지속되는 지구온난화와 화석연료의 사용량 증가로 인하여 저공해, 고효율, 고출력의 새로운 전력 생산시스템 개발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1]. 이에 따라 저공해 신재생에너지로써 연료전지를 이용한 발전시스템들이 대두되고 있으며, 이 중 높은 발전효율을 갖는 SOFC (Solid Oxide Fuel Cell)가 새로운 전력 생산시스템으로써 적용되고 있다[2,3]. SOFC는 600~1000℃의 고온에서 작동되므로 안정적인 운전을 위한 효율적인 열 관리 기술이 필요하다[4]. 이를 위해 스택에서 배출되는 AOG (Anode Off Gas)와 COG (Cathode Off Gas)의 재이용을 고려한 Hot BoP (Balance of Plant)에 대한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5]. AOG는 미반응 연료를 포함하고 있어 산화를 통해 열 분배에 활용될 수 있으나, 가연성가스 조성비가 낮아 안정적인 산화에 한계가 있으므로 AOG의 안정적인 산화를 위한 촉매산화기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6,7].

AOG 촉매 산화에 대한 연구로써, Finnerty 등[8]은 부탄을 연료로 사용하는 SOFC 시스템에서 Pt를 이용한 스택 미반응 가스 산화실험을 900℃ 이상에서 수행하였으며, 수소 및 일산화탄소의 배출량을 각각 95%, 38% 감소시켰다. Yu 등[9]은 Pd와 Pd-Pt 상용촉매를 이용하여 AOG 공급조건에 따른 메탄의 전환율을 분석하여 수소가 메탄 산화반응에 기여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때 AOG 내 포함된 메탄의 양은 0.2%로 미량이며, 배가스내 수소 및 일산화탄소에 대한 농도 분석은 수행되지 않아 AOG 촉매 산화실험의 한계를 갖는다. Hoque 등[10]은 단일 Pd, Pt 촉매 대비 Pd-Pt 바이메탈 촉매의 우수한 메탄산화 활성 및 화학적 안정성을 확인하였으며, 200시간의 장기운전을 통해 AOG 내 수증기가 Pd-Pt 촉매 활성을 저하시키는 것을 밝혔다. Ghang 등[11]은 개질기-촉매산화기 통합장치를 설계하여 개질기와 촉매산화기 간의 향류 열교환에 대해 분석하였으며, 초기 200~300℃였던 개질기의 온도를 열교환을 통해 500~700℃까지 상승시키는 결과를 제시하였으나 산화 후 배기가스 농도분석을 통해 촉매 활성에 대해 평가를 수행한 바가 없다. 또한, Huerta 등[12]은 촉매 산화시에 배가스 열을 통해 수증기 생산 및 디젤연료 개질이 가능한 연료전지 내 가스 순환 시스템에 대해 수치해석적 모델링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 kW급 SOFC를 대상으로 AOG의 촉매 산화반응 특성을 분석하고 촉매성능을 평가하고자 Pd-Pt계 촉매 산화기를 포함한 SOFC 시스템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모사 AOG에 대한 촉매 산화실험을 수행하여, 촉매 종류에 따른 AOG에 대한 산화반응 특성과 촉매활성을 평가하였고 당량비 변화에 따른 산화염 발달 상태와 촉매 산화 특성을 평가하였다.

2. 연구방법

2.1. 촉매 선정

본 연구에서는 AOG 산화특성 비교를 위하여 촉매활성 및 열적 안정성이 우수한 Pd-Pt 계의 상용촉매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8]. 허니컴 촉매는 알루미나 워시코팅된 코디어라이트 허니컴 지지체에 Pd와 Pt 조성비가 유사한 Pd-Pt 바이메탈이 2 wt% 함침된 촉매를 사용하였다. 볼 형상의 촉매는 Lapisardi 등[13]의 연구에서 Pd에 Pt가 일부 치환된 바이메탈이 우수한 탄화수소 산화성능을 보인 결과를 바탕으로 Pd에 Pt가 각각 0%, 20%, 40% 치환된 2 wt% Pd-Pt/Al2O3 촉매를 사용하였다. 촉매의 표면적은 허니컴 촉매의 경우 2,203 m2/m3이며 볼 타입 촉매의 경우 1,122 m2/m3으로 약 2배 차이가 난다. 허니컴 촉매 및 볼 형상 촉매의 상세사양은 Table 1과 같다.

Compositions and morphologies of AOG oxidation catalyst; honeycomb and ball type.

2.2. 실험장치 및 방법

Fig. 1은 촉매 산화기의 설계도면 및 장치를 나타낸다. 촉매 산화기는 공급되는 가스의 유량에 따라서 열부하가 1,460~2,520 Mcal/m3‧h가 되도록 설계하였으며, 직경 101.6 mm, 길이 200 mm의 STS 관으로 제작되었다. 산화장치는 두 기체가 하단에서 유입되어 선회유동 형태로 혼합이 용이하도록 장치하단에 AOG, COG 공급관을 설치하였다. 산화기 내부에는 촉매가 거치되며 촉매층의 공간속도는 기체 공급 조건에 따라 31,000~33,000 h-1로 설계되었다. 스택 배출 모사가스는 촉매 하단에서 유입되어 촉매층을 통과 후 산화되어 산화장치의 상단에서 배기된다. 이 때, AOG 산화반응에 의한 발열 온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촉매 전 후단에 k-type 열전대를 설치하였다.

Fig. 1.

Design of catalytic oxidizer.

Fig. 2는 촉매산화 실험장치의 개략도이며, 가스 공급부, 전기로 및 촉매 산화기로 구성된다. AOG와 COG의 모사가스 공급을 위하여 수소,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및 공기를 볼 타입 유량계를 통해 정량 조절하여 공급하였다. SOFC 스택의 고온 조건을 모사하기 위하여 전기로를 이용하였으며, 상온의 가스를 600℃로 가열하여 촉매 산화기의 하단으로 공급하였다. 최종적으로 산화기 후단에서 연소가스 분석기(Testo 350 K, Testo, Germany)를 이용하여 배기가스의 조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촉매 산화기의 온도는 데이터 수집장치(LabVIEW, National Instruments, USA)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기록하였다.

Fig. 2.

Schematic diagram of experimental apparatus.

Table 2는 연료전지 운전조건에 따른 스택 배출가스 조성 계산결과 및 실험조건을 나타낸다. 스택 배출가스 조성은 연료 개질반응과 스택 내부의 산화환원반응에 의해 양론적으로 결정되며[14],스택에 공급되는 개질가스의 조성과 연료이용률로부터 산술적 계산이 가능하다[15]. 개질가스 조성은 탄화수소와 수증기의 수상개질반응 및 전이반응의 전환율에 의해 계산되며[16], 본 연구의 2 kW급 시스템에서 개질원료로 메탄 9.13 L/min와 수증기-탄화수소의 비(S/C) 3을 기준으로 개질가스 조성을 계산하였다[17]. 연료이용률(Uf)은 연료의 스택 공급량 대비 소모량의 비로 정의되며, 개질가스 조성과 스택 구동전압 0.78 V, 연료이용률 0.7 값으로부터 스택 배출가스의 조성을 최종적으로 산출하였다. 계산된 스택 배출가스 조성은 참고문헌[9,11]의 농도와 유사하며, 유량은 1 kW급 연료전지 유량의 약 2배가 되므로 계산결과가 타당한 것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실제 실험장치는 건공기 기준으로 구축되었으므로 스팀 유량에 상응하는 이산화탄소를 공급하는 것으로 모사가스 공급 조건을 설정하였다. 또한, 공급 연료와 공기의 비에 따른 산화특성 비교를 위하여 수소 유량을 변수로 설정하여 당량비(Φ) 0.21, 0.25, 0.31, 0.38으로 AOG 공급조건을 설정하였다. 이 때, 수소유량을 기준으로 2 kW급 SOFC 정격운전에 상응하는 실험 조건은 당량비 0.25 조건이며, 전체 실험조건에서 COG 공급가스로는 150 L/min의 공기를 사용하였다.

Comparison of AOG and COG compositions according to stack operating conditions

3. 결과 및 고찰

3.1. AOG 산화 특성분석

허니컴 및 볼 타입 촉매를 대상으로 당량비 0.38에서 스택 배출가스 산화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산화기 내부온도 및 반응개시 온도 비교를 통해 촉매별 초기 반응특성을 확인하였다. Fig. 3은 촉매 종류별 AOG 산화에 의한 산화장치 내부 온도 변화를 나타낸다. Fig. 3(a)는 촉매가 없는 지지체(A-1)를 대상으로 Phase 1~4 네 단계의 가스 공급 조건에 따른 산화실험 결과를 나타낸다. Phase 1은 기체 예열단계, Phase 2는 당량비 0.38의 AOG 산화단계이며, Phase 3과 Phase 4는 각각 가연성가스 중 수소와 일산화탄소만을 공급하여 산화실험을 수행하는 단계이다. Phase 1에서 스택 배출 모사가스가 예열되어 온도가 완만하게 상승하고, Phase 2에서 온도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반응개시지점이 나타났으며, 이후 산화 장치의 온도는 일정하게 유지되었다. Phase 3의 경우는 수소의 산화에 의해 발생한 열량으로 인하여 산화기의 온도가 Phase 2의 보다 약간 낮은 상태로 유지되었다. 그러나 Phase 4의 일산화탄소 산화실험의 경우 산화장치 내부 온도가 현저하게 감소하여 반응개시 지점의 온도와 유사한 양상이 나타났다. 이를 통해 단일 일산화탄소는 산화반응이 거의 발생하지 않으며 AOG 산화반응은 수소 산화에 의한 발열로 인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Fig. 3(b)는 당량비 0.38에서 Pd-Pt 촉매를 적용한 AOG 산화실험 결과로써, 예열단계를 지나 AOG 산화단계에서 촉매 산화기 온도가 급격히 상승하였다. 이때, 반응 개시온도는 각 촉매별로 약간의 차이를 나타내었으나 산화반응에 의한 온도 상승 경향은 유사한 것을 확인하였다.

Fig. 3.

Temperature variation of catalytic oxidizer; (a) according to gas supply phase using honeycomb support (b) by AOG oxidation using Pd-Pt catalyst at equivalence ratio 0.38.

Fig. 4는 당량비 0.38에서 촉매별 AOG 산화 반응개시 온도를 나타낸다. 촉매가 없는 A-1의 경우, 590℃에서 산화반응이 발생하였으며, 이는 수소와 일산화탄소의 자연발화 온도인 538℃, 609℃에 해당하므로 고온 축열에 의한 산화로 판단된다. 촉매가 있는 경우, 모든 산화반응은 500~550℃에서 발생하였으며, 발화온도가 A-1의 경우보다 낮으므로 Pd-Pt 촉매의 산화반응 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촉매 형태에 따른 반응개시 온도는 허니컴 촉매(A-2)에서 550℃, 볼 타입 촉매(B-1, B-2, B-3)에서 500~524℃이므로 볼 타입의 촉매가 허니컴 촉매보다 초기 반응성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된다. 볼 타입 촉매의 Pd-Pt 조성에 따른 비교 시, Pd 함량이 60%, 80%, 100%로 증가할수록 반응 개시 온도는 증가하였으며, 60% Pd를 함유한 촉매(B-1)의 초기 반응 특성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Fig. 4.

Comparison of Initial oxidation temperature by catalyst type at equivalence ratio 0.38.

3.2. 촉매 성능 비교 실험결과

Fig. 5는 당량비 0.38 조건에서 촉매 종류별 AOG 반응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산화반응 후 배기가스 내 일산화탄소와 질소산화물 농도를 분석한 결과이다. 미반응 일산화탄소의 배출량은 촉매가 없는 경우(A-1)에 비하여 촉매가 있는 경우 감소하였으므로 Pd-Pt 촉매의 일산화탄소에 대한 산화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촉매 형상에 따른 산화 실험결과, 허니컴 촉매(A-2)는 14 ppm, 볼 타입 촉매(B-1, B-2, B-3)는 74~135 ppm의 일산화탄소가 배출되었다. 따라서 AOG 산화반응에 대한 촉매 활성은 일산화탄소 배출량이 낮은 허니컴 촉매가 볼 타입 촉매보다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허니컴 촉매의 높은 비표면적으로 인하여 반응활성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또한 볼 타입 촉매의 조성에 따른 산화성능 비교 결과, Pd의 우수한 탄화수소 산화특성으로 인하여 Pd 함량이 증가할수록 일산화탄소 배출량은 감소하므로 반응 활성은 증가한다. 그러나 반응온도를 고려한다면 고온 안정성이 특징인 Pt가 혼합된 Pd-Pt 조성이 AOG 산화촉매로 적합할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질소산화물은 촉매 종류에 관계없이 1.6 ppm 이하로 미량 배출되었다. 이는 촉매산화반응이 기존 연소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저온에서 발생하여 thermal-NOx의 생성이 저하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완전 산화 특성이 가장 우수하며, 반응개시온도가 비교적 낮은 Pd-Pt 허니컴 촉매를 최적 AOG 산화 촉매로 선정하였다.

Fig. 5.

CO, NOx emissions at equivalence ratio 0.38.

3.3. 촉매 산화염 가시화

최적 촉매로 선정된 허니컴 촉매를 적용하여 당량비 0.38 조건에서 시간에 따른 산화염 발달 과정을 Fig. 6에 나타내었다. 초기상태(t=0 sec)는 산화염 발생 직전의 상태를 나타내며, 반응직후(t=10 sec) 촉매 하단의 연료 주입구에서 산화염이 발생하였다. 이후, Fig. 1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공급가스가 촉매 산화기 하단에서 접선방향으로 유입되어 선회유동으로 혼합됨에 따라서 환형의 산화염이 발달하기 시작하며(t=20 sec), 산화염은 반응시간(t=30~50 sec)에 따라 허니컴 중심으로 확장 발달하게 된다. 완전발달 상태(t=50 sec)에서는 뚜렷한 환형의 산화염이 관찰되었으며, 산화염의 세기와 형태가 5분 이상 유지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Fig. 6.

Oxidation flame development process of Pd-Pt/honeycomb over time.

Fig. 7은 당량비 0.25, 0.31, 0.38 조건에서의 완전발달된 산화염의 가시화 결과이다. 당량비가 0.25에서 0.38으로 증가할수록 화염 색상은 점차 암갈색에서 적색으로 변화하여 밝기가 증가하였다. 화염의 밝기는 공급가스 내 가연성 가스의 함량에 따른 열부하에 지배적인 영향을 받는다. 열부하가 낮은 당량비 0.25 조건에서는 AOG가 미연되어 화염의 밝기가 어둡게 나타났다. 그러나 당량비가 증가할수록 열부하의 증가에 따라 화염의 밝기가 증가하였으며, 이 결과를 통해 당량비 및 열부하 증가에 따라 AOG 산화반응이 보다 활발하게 진행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최종적인 산화염 가시화 결과로써, 산화염은 환형의 형상을 유지하였으나 촉매 중심부까지는 산화염이 확장되지 못하고 있다. 이는 허니컴 촉매의 반응영역 전체를 활용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Fig.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AOG와 COG가 접선방향에서 주입되어 혼합되면서 촉매층으로 유입됨에 따라 허니컴 촉매 중심부에 공동현상이 발생함으로 이를 해소하기 촉매산화기 전단 가스혼합부에 설계 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Fig. 7.

Intensity variation of fully developed oxidation flame of Pd-Pt/honeycomb according to various equivalence ratio.

3.4. 당량비 변화에 따른 산화 특성평가

Fig. 8은 촉매 유무 및 당량비에 따른 AOG 산화 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일산화탄소 배출량을 비교한 결과이다. Fig. 8(a)은 당량비 0.21~0.38에서 허니컴 촉매의 AOG 산화실험 결과이며, 당량비 증가에 따라 일산화탄소 농도는 1,094 ppm에서 14 ppm까지 급격히 감소하는 특성을 보이고 있다. 이는 희박조건에서 안정적인 촉매산화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의 당량비에 따른 AOG 산화결과는 다공성 매질을 버너로 사용한 Voss 등[18]의 연구 결과와 유사한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이때, 당량비 0.25 이하에서 일산화탄소 배출량이 급격히 증가하는 이유는 초희박(ultra lean-burn) 산화조건으로 촉매산화 효율이 저하되어 공급된 일산화탄소가 미반응 상태로 배출되기 때문이다. Fig. 8(b)는 당량비 0.25, 0.38 조건에서 촉매 유무에 따른 일산화탄소 배출량을 비교한 결과이다. 촉매 적용 시 일산화탄소 배출량은 전체적으로 80% 이상 감소하였으며, 특히, 당량비 0.38에서 축열산화의 경우 355 ppm이었으나 촉매산화의 경우 14 ppm으로 96% 이상 감소하였다. 당량비 변화에 따른 AOG 산화결과를 통해 Pd-Pt 허니컴 촉매 산화기는 SOFC 스택에서 배출되는 AOG의 부하에 대한 대응성을 가지고, 산화에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하였다.

Fig. 8.

CO emissions according to equivalence ratio; (a) using honeycomb catalyst (b) using honeycomb support and catalyst.

4. 결 론

본 연구에서는 2 kW급 SOFC 스택에서 배출되는 미반응가스의 산화에 대한 반응특성 및 촉매성능을 평가하였다. 허니컴과 볼 형태의 Pd-Pt 촉매를 대상으로 초기 반응특성과 촉매 활성을 평가하였으며, 허니컴 촉매를 적용한 당량비별 산화염 발달현상 가시화를 수행하였다. 최종적으로 2 kW급 SOFC 미반응가스의 산화실험을 통하여 AOG 산화 반응성을 확인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AOG 촉매산화반응은 500~550℃에서 진행되며, 촉매별 산화반응 시에 온도 상승 경향을 유사한 특성을 보이고, 60% Pd 촉매의 초기 반응 특성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2) 촉매의 형상별 AOG 산화 실험결과, 볼 타입 촉매가 초기 반응성은 우수하지만, 산화특성을 평가하는 주요한 인자인 배가스내 일산화탄소 농도를 검토한 결과 허니컴 촉매가 일산화탄소 배출량이 14 ppm으로 가장 우수한 촉매 활성을 나타냄을 확인하였다.

3) 선정된 허니컴 촉매의 산화염 가시화 결과로써, 당량비 변화에 따른 촉매산화기에 열부하가 증가할수록 환형의 산화염의 세기가 증가하였지만, 접선방향에서 유입되는 가스의 유동 특성으로 인해 촉매층 중심부에 공동현상이 발생함으로 유입가스 균일도 향상을 위한 가스혼합부에 설계 보완이 필요하다.

4) 당량비 0.25 이하에서는 초희박산화로 인해 산화효율이 급격히 저감되어 미반응 일산화탄소의 발생이 급격히 증가하였지만 당량비 0.31 이상의 희박조건에서는 안정적인 촉매 산화 반응을 확인하였다.

5) 본 연구에서 제안한 Pd-Pt 허니컴 촉매 산화기는 SOFC 스택에서 배출되는 AOG의 부하 대응성을 가지며, 미반응가스의 촉매산화에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하였다.

Acknowledgements

본 연구는 산업통상자원부(MOTIE)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KETEP)의 지원을 받아 수행한 연구 과제입니다(No. 20163030031850).

References

1. Asif M., Muneer T.. Energy supply, its demand and security issues for developed and emerging economies. Renew. Sust. Energy Rev. 11(7):1388–1413. 2007;
2. Xu J., Zhou X., Dong X., Pan L., Sun K.. Catalytic activity of infiltrated La0.3Sr0.7Ti0.3Fe0.7O−δ–CeO2 as a composite SOFC anode material for H2 and CO oxidation. Int. J. Hydrogen Energy 42(23):15632–15640. 2017;
3. Kang S. H., Lee C. M., Lim D. H.. Fundamental mechanisms of platinum catalyst for oxygen reduction reaction in fuel cell: density functional theory approach. J. Korean Soc. Environ. Eng. 38(5):242–248. 2016;
4. Wongchanapai S., Iwai H., Saito M., Yoshida H.. Selection of suitable operating conditions for planar anode-supported direct-internal-reforming solid-oxide fuel cell. J. Power Sources 204:14–24. 2012;
5. Janssens J. P., Dubuisson M., Vos Y. E.. Entropy considerations leading to a validated “to the essence reduced model” for SOFC and SOEC high temperature heat exchangers. In : Proceedings of 13th European SOFC & SOE Forum, European Fuel Cell forum. Lucerne. p. 130–143. 2018.
6. Lee Y. D., Kim Y. S., Kang S., Ahn K. Y., Choi S., Park J., Song H. H.. Proof-of-concept test results of SOFC-engine hybrid power generation system. In : Proceedings of 13th European SOFC & SOE Forum, European Fuel Cell forum. Lucerne. p. 24–32. 2018.
7. Ismagilov Z. R., Kerzhentsev M. A., Sazonov V. A., Tsykoza L. T., Shikina N. V., Kuznetsov V. V., Ushakov V. A., Mishanin S. V., Kozhunkhar N. G., Russo G., Deutschmann O.. Study of catalysts for catalytic burners for fuel cell power plant reformers. Korean J. Chem. Eng. 20(3):461–467. 2003;
8. Finnerty C., Tompsett G. A., Kendall K., Ormerod R. M.. SOFC system with integrated catalytic fuel processing. J. Power Sources 86:459–463. 2000;
9. Yu S., Hong D., Lee Y., Lee S., Ahn K.. Development of a catalytic combustor for a stationary fuel cell power generation system. Renew. Energy 35(5):1083–1090. 2010;
10. Hoque M. A., Lee S. B., Park N. K., Kim K.. Pd–Pt bimetallic catalysts for combustion of SOFC stack flue gas. Catal. today 185(1):66–72. 2012;
11. Ghang T. G., Lee S. M., Ahn K. Y., Kim Y..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reaction characteristics of a coupled reactor with a catalytic combustor and a steam reformer for SOFC systems. Int. J. Hydrogen Energy 37(4):3234–3241. 2012;
12. Huerta G. V., Jordán J. Á., Dragon M., Leites K., Kabelac S.. Exergy analysis of the diesel pre-reforming solid oxide fuel cell system with anode off-gas recycling in the SchIBZ project. Part I: Modeling and validation. Int. J. Hydrogen Energy 43(34):16684–16693. 2018;
13. Lapisardi G., Urfels L., Gélin P., Primet M., Kaddouri A., Garbowski E., Toppi S., Tena E.. Superior catalytic behaviour of Pt-doped Pd catalysts in the complete oxidation of methane at low temperature. Catal. Today 117:564–568. 2006;
14. Lee K., Kang S., Ahn K. Y.. Development of a highly efficient solid oxide fuel cell system. Appl. Energy 205:822–833. 2017;
15. James Larminie and Andrew Dicks, Fuel Cell System Explained 2nd edth ed. Wiley. Chichester: p. 396–400. 2003.
16. Park H., Kim S. C., Chun Y. N.. Minimization of carbon monoxide in the high efficient catalytic shift for fuel cell applications. J. Korean Soc. Environ. Eng. 29(5):528–532. 2007;
17. Kang S., Lee K., Yu S., Lee S. M., Ahn K. Y.. Development of a coupled reactor with a catalytic combustor and steam reformer for a 5 kW solid oxide fuel cell system. Appl. Energy 114:114–123. 2014;
18. Voss S., Mendes M., Pereira J. C., Trimis D.. Comparison of experimental and numerical results of ultra-lean H2/CO combustion within inert porous media. In : Proceedings of the European Combustion Meeting, Institute of Chemical Engineering. Vienna. p. 1–5. 2009.

Article information Continued

Fig. 1.

Design of catalytic oxidizer.

Fig. 2.

Schematic diagram of experimental apparatus.

Fig. 3.

Temperature variation of catalytic oxidizer; (a) according to gas supply phase using honeycomb support (b) by AOG oxidation using Pd-Pt catalyst at equivalence ratio 0.38.

Fig. 4.

Comparison of Initial oxidation temperature by catalyst type at equivalence ratio 0.38.

Fig. 5.

CO, NOx emissions at equivalence ratio 0.38.

Fig. 6.

Oxidation flame development process of Pd-Pt/honeycomb over time.

Fig. 7.

Intensity variation of fully developed oxidation flame of Pd-Pt/honeycomb according to various equivalence ratio.

Fig. 8.

CO emissions according to equivalence ratio; (a) using honeycomb catalyst (b) using honeycomb support and catalyst.

Table 1.

Compositions and morphologies of AOG oxidation catalyst; honeycomb and ball type.

Case A
B
A-1 A-2 B-1 B-2 B-3
Catalyst None 2 wt% Pd-Pt 2 wt% Pd0.6Pt0.4 2 wt% Pd0.8Pt0.2 2 wt% Pd1.0
Support Ceramic honeycomb Alumina (Al2O3) ball
Morphology

Table 2.

Comparison of AOG and COG compositions according to stack operating conditions

Literature comparison
Present Work
Yu et al. [9] Ghang et al. [11] Calculated result Experimental condition
Operating condition Pe (kW) 1 1 2 2
S/C 3 3 3 3
Uf 0.65~0.8 0.7 0.7 0.7
Φ 0.25 0.29 0.33 0.21 0.25 0.31 0.38
AOG Flow rate (L/min*) 27.8 26.0 55.7 39.0 41.0 45.0 49.5
H2 (%) 22.30 18.85 17.41 20.51 24.39 31.11 37.37
CO (%) 3.96 2.69 3.95 14.10 13.41 12.22 11.11
CO2 (%) 12.59 14.23 12.75 65.38 62.20 56.67 51.52
Steam (%) 60.79 64.23 65.89 0.00 0.00 0.00 0.00
CH4 (%) 0.36 0.00 0.00 0.00 0.00 0.00 0.00
COG (Air) Flow rate (L/min*) not reported 76.3 150.0 150.0 150.0 150.0 150.0
*

calculated at 25℃, 1 atm